본문바로가기

영남대학교 링크플러스사업단

종료프로그램

프로그램신청 > 종료프로그램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위한 인터넷강의 교육

접수기간 2018-01-10 00:00 ~ 2018-02-09 12:00
프로그램일정 2018-01-10 ~ 2018-02-09
정원 10000명
장소 영남대학교 교육포털시스템(인터넷강
접수현황 모집종료
첨부파일 [관련서류]4차 산업혁명 시대를 위한 인터넷강의 교육.hwp
내 용 ※ LNC+사업단 참여학부(과) 학생들은 반드시 LINC+사업단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서를 제출하신 후, 강의를 수강해 주시길 바랍니다. 본 강의를 이수한 참여학부 재학생은, 2018년도 LINC+사업단 해외 단기 연수 참가자 선발시 우선선발 대상(2018년 재학생에 한함)으로 선정됩니다.

(관련 첨부파일은 홈페이지 알림마당-공지사항에서도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우리 사업단에서는 4차 산업혁명을 맞이하여, 참여학부(과) 재학생 및 대학원생들의 관련 소양을 높이고자 아래와 같이 인터넷 강의프로그램을 운영중입니다.
관심있는 학생들의 많은 신청 바랍니다.

󰏚 개요
❍ (목적) LINC+사업단 참여학부(과) 재학생들이 4차 산업혁명의 전반적인 개념을 이해하고, 변화될 미래 산업에 창의적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관련 소양을 기르고자 함.

❍ (대상) LINC+사업단 참여학부(과) 재학생 및 대학원생
❍ (기간) ’18.01.02. ~ ‘19.01.02.(1년)
※ 상기 기간은 운영 일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
❍ (시간) 한 강좌당 50분 이내
❍ (운영방안) 영남대학교 교육개발센터를 통해 인터넷강의 운영

󰏚 세부 인터넷강좌 및 내용
1. 4차 산업혁명 시대 교육대혁명 1부, 2부, 3부

❍ 프로그램 목표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교육은 어떤 대변혁을 꾀해야 할지, 심층취재를 통해 '창의적 인재'를 육성하기 위한 미래형 교육의 비전을 제시한다.

❍ 제작방향
1. 심층적 사례 취재로 우리 교육의 미래 방향 제시
2. 혁명의 시대를 공감하게 만드는 디테일한 스토리텔링
3. 분야별 전문가의 자문을 바탕으로 신뢰성 제고

❍부제별 주요 내용
1부 : AI와 인간의 공존은 가능한가
과학기술의 발달로 인간의 삶은 편리해지고 있지만 로봇이 인간의 일자리를 대신하면서 해고당하는 노동자들도 생기고 있다. AI와 공존하면서 살아야 할 인간은 생존을 위해 어떤 역량을 키워야 할까
2부 : 평가의 틀을 깨라
4차 산업혁명 시대 세계 각국은 교육개혁을 시작했다. 우리와 가장 비슷한 교육제도를 가지고 있는 일본도 예외는 아니다. 일본이 도입한 IB는 무엇인지, 이를 통해 학생들은 무엇을 얻을 수 있는지 살펴본다.
3부 : 대학, 변해야 산다
4차 산업혁명 시대 대학 교육은 어떻게 변화하고 어떤 역할을 수행해야 할 것인가? 미네르바 대학, P테크, 난양공대, 카이스트 등 변화를 준비하며 인재들을 키우고 있는 대학들을 살펴본다.


2. 미래강연 Q
(4차 산업혁명 시대 어떻게 살 것인가?, 세상을 바꾸는 위대한 질문을 하라,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뉴노멀,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소통, 질문의 가치와 문화)

❍ 프로그램 목표
4차 산업혁명 시대를 향한 수많은 Q들. 전문가들과 함께 그 Q에 관한 궁금증을 풀어보고자 한다. 미래에 대해 예측해 보고, 그에 맞춰 우리 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과 대안을 찾아본다.

❍제작방향

메인 강연자의 강연과 전문가 패널의 토론이 함께하는 토론이 접목된 강연 프로그램.

❍부제별 주요 내용
1. 4차 산업혁명 시대 어떻게 살 것인가?
이미 우리의 삶 속에 깊숙하게 들어와 있는 4차 산업혁명에 대한 이야기를 통해, 우리가 미처 깨닫지 못했던 사실을 알려준다.
2. 세상을 바꾸는 위대한 질문을 하라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걸맞은 인간의 역할은 무엇인지 살펴보고, 미래 인재 양성을 위한 새로운 교육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3.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뉴노멀
뉴노멀 즉, 미래 사회의 새로운 표준은 무엇이고, 우리는 그것을 어떻게 받아들여야 할 지 깊이 있게 다뤄본다.
4.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소통
4차 산업혁명에 들어오면서 소통의 역할이 강조되기 시작한다. 여기에서 우리는 소통이란 무엇이며, 올바른 소통을 하기위해서는 어떤 점이 중요한 지 알아본다.
5. 질문의 가치와 문화
유대 교육의 핵심인 '질문'을 더욱 깊게 다뤄본다. 김정완 대표는 질문 훈련법을 제시하며, 질문도 연습을 해야 잘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하지만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은 질문을
용인할 수 있는 문화가 만들어지는 것이라고 하는데, 그런 문화를 만들기 위해서
는 어떻게 해야 할까?


3. 4차 산업혁명 위기인가, 기회인가

❍ 프로그램 목표
제조업과 정보통신기술(ICT)을 융합해 작업 경쟁력을 제고하는 차세대 산업혁명에 대해 알아보고 세계 여러 기업들의 그에 따른 움직임을 살펴본다.
❍ 제작방향
4차 산업이 무엇인지에 대해 소개하고 세계 산업 패러다임의 변화를 통해 우리가 나아갈 길을 모색해본다.

❍부제별 주요 내용
- 4차 산업혁명 위기인가,기회인가
인류의 모든 것을 뒤바꿔놓을 만큼 거대한 파급력을 가진 4차 산업혁명이 무서운 속도로 진행되고 있다. 인류는 눈부신 기술 발달의 혜택을 누리게 될 것으로 보이지만, 정작 기계에 일자리를 빼앗기면서 4차 산업혁명에서 인간이 소외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이에, 인간 중심의 기술 혁신을 이뤄나가는 독일과 창의적 인재 양성에 주력하고 있는 미국 현지 취재를 통해 4차 산업혁명의 방향성과 해법을 모색하고자 한다.

목록